강 좌 명
|
문화재로 만나는 우리 역사
|
강사명
|
김나영
|
강의 일시
|
금요일/2시간
|
대상
|
초4~6학년
|
수강인원
|
15명
|
재료비
|
없음
|
강의 목표 및 주제
|
- 대표하는 문화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.
-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 모습을 유추할 수 있다.
|
주제도서
|
『어린이 문화재 박물관1』(문화재청, 사계절, 2019)
『궁금쟁이 김선비 우리 문화재에 쏙 빠졌네!』(정혜원, 개암나무, 2015)
|
회차별 강의 계획
|
회차
|
일자
|
회차별 주제 및 내용
|
비고
(참고자료,
준비물 등)
|
1
|
|
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에 만들어진 문화재
- 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도구
-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재
|
필기구
|
2
|
|
힘찬 기상을 보여주는 고구려 문화재
- 고분 벽화로 알아보는 고구려인의 생활 모습
|
″
|
3
|
|
친근하고 아름다운 백제 문화재
- 뛰어난 금속 공예품 및 벽돌 무덤
- 아름다운 불교 미술
|
″
|
4
|
|
화려함을 자랑하는 신라 문화재
- 소박함과 단단함을 갖춘 공예품
- 사유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불교 미술
|
″
|
5
|
|
완성미를 보여주는 통일신라 문화재
- 완성도 높은 불교 미술
|
″
|
6
|
|
다양성이 돋보이는 고려 문화재
- 인쇄술의 발달
- 불교 미술과 공예품
|
″
|
7
|
|
품격있는 조선 문화재
- 조선의 궁궐
- 과학 발명품
|
″
|
8
|
|
우리 문화재를 지키기 위한 노력
- 우리 문화재를 지킨 사람들
- 되찾아온 문화재
|
″
|